본문 바로가기

Grammar/다시 쓰는 영문법

7-2. 전치사 – on, over, above, beneath, under, below, up, down

이번 글에서는 제가 앞에서 설명드린 부분을 실제적으로 증명해 드릴 생각입니다.

또한 저는 그림 하나로 전치사 8개 한꺼번에 정리해 드립니다.


일단 사진을 봐 주시고,

사진 가운데에 가로로 쭉 그어진 선을 테이블을 옆에서 본 것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저걸 테이블이라고 생각하고 주황색 공 두 개의 위치를 어떻게 설명할까요?


웃고 있는 저 그림 두 개는요?


나머지들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편의상 각각의 위치 표시에 번호를 넣어서 다시 한 번 붙이겠습니다.


 


1번은 on 입니다.

어디 위에 있기는 한데, 딱 붙어서 위에 있는 경우죠. on the table


2번은 over입니다.

어디 위에 있기는 한데, 공중에 떠 있는 상황이죠. over the table


3번은 above입니다.

위에 있는 건 맞는데 한참 거리를 두고 위에 떠 있는 거죠. above the table


2번의 over와 비교해서 바로 위에 있으면 over / 위에 있기는 한데 어딘가에 있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 수직적으로 위에 있으면 over, 수직적인 위치가 아닌 막연한 어딘가 위를 말하면 above가 되기도 합니다.

보통은 시야에 들어오는 정도의 거리로 떨어져 있으면 over, 일반적인 시야 밖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건 above라고 합니다.


above the table = 이런 표현 본 적 없다구요? 당연하죠 저런 위치를 표현할 일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4번은 ?

보통 여기서 under를 생각하시는데 답은 beneath입니다. beneath the table

어디 아래 있기는 한데 딱 붙어서 아래에 있는 경우 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생소한 표현일 겁니다. 당연합니다. 저런 위치 표시하는 말은 자주 할 일이 없죠.


5번이 under입니다.

아래에 있기는 한데 약간 떨어져 있죠.


6번은 below 입니다.

그냥 아래 있는 정도가 아니라 한 참 아래에 있죠.


그럼 7번은 ?

사실 저건 위치를 표시하는 게 아니라 방향을 나타냅니다.

다시 한 번, 위에 있는 게 아니라 아래에서 위로 간다는 방향을 나타내는 것은 ? up 입니다.


8번은 반대로 down이 되겠죠.

아래에 있는 게 아니라 위에서 아래로 라는 방향을 나타냅니다.


가격이 올라가는 건 그래서 price up 입니다. 반대로 가격을 낮추는 것은 price down(혹은 mark down)이구요. 

위에 있는 계단이 아니라 위로 올라가는 방향을 갖는 계단이 up stair입니다.

반대로 아래에 있는 계단이 아니라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은 down stair입니다.


물론 집 안에서 위층을 upstairs 라고 부르기는 합니다만 기본적인 up과 down의 의미는 방향입니다.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면 down이 "오리털이 깃든"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운 점퍼라고 하면 가격을 할인하는 점퍼가 아니라 오리털 점퍼 입니다.


자, 이제는 제가 앞서 설명드린 전치사를 공부하는 요령을 한 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전치사를 공부하는 기본 요령.


1. 한국어로 암기하지 않는다.


저기서 설명한 거 한국말로 바꿔 볼까요?

1 on 2 over 3 above는 한국말로 바꾸면 전부 "~위에"라는 말로 똑같습니다.

물론 더 정확하게 하려면 바로 위로, 그 위에 , 저 위에 정도는 가능하지요.


4 beneath 5 under 6 below도 마찬가지에요 "~아래에"로 똑같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바로 아래, 그 아래, 저 아래 정도로 해야 겠지요.


즉, 한국어 한 마디 = 영어 한 단어 

==> 절대 이런 식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확실히 해 두셔야 합니다.


2. 그림, 기호 등을 통해서 의미를 생각한다.

저렇게 그림으로 하니까 한 방에 끝나죠.


3. 반복 많이 해야 한다.

같은 on 이라도 그 문장 속에서 어떤 한국말로 표현하는지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