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ammar/영문법 심화학습

so that 구문 총정리

so that 구문은 실제로 한 가지 형태가 아닌 여러가지 형태로 나옵니다.


1. 그냥 so that 이라고 나오는 경우.


  They studied very hard so that they passed the exam easily.

(그들은 너무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에 쉽게 통과했다.)


보통 결과 접속사라고 해서(용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앞에 말한 그 무언가가 있었고, 그래서 ~~하게 되었다 정도로 해석하게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자연스럽게 이어주면 됩니다.


2. ,(comma)찍고 so that이라고 나오는 경우


She got up early, so that she could make a breakfast on her own.

(그녀는 아침일찍 일어났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만의 아침 식사를 만들 수 있었다.)


1번과 마찬가지로 그냥 "그래서"라고 자연스럽게 읽어 내려가면 됩니다.


3. so 형용사/부사 that 의 형태


She is so cute that many people like her.

(그녀는 너무 귀여워서 많은 사람들이 그녀를 좋아한다.)


너무 ~~해서 ~~하다 라는 형태로 문법적으로는 두 문장에 해당하는 내용을 한 문장처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저 정도만 기억하시고 나머지는 내용따라 가면 됩니다.


엥? 


1번과 같은 문장을 보통 so that 뒤에 can이나 may의 조동사가 있으면 ~~하기 위해서로 해석을 바꾸라고 하는데, 그렇게 읽을 필요 없다는 겁니다. 왜 그런지는 이어지는 설명에서 밝혀 드리겠습니다.


2번과 같은 문장의 형태는 실제적인 의미는 1번과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쉼포(,)때문에 한 템포 끊어주느냐 마느냐 정도의 차이지 큰 의미 차이를 줄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3번과 같은 so 형/부 that 구문은 사실 다른 형태의 문장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결론적으로 so that이 나왔는데 so와 that 사이에 수식어가 한 번 더 들어가느냐 마느냐 그것만 구분하면 됩니다.


1번 문장을 일단 가져와 보겠습니다.


They studied very hard so that they passed the exam easily.


시험을 통과한 거 보다 공부한 게 우선이니까 앞의 문장은 had studied 라는 형태의 대과거를 써야 하지 않는가?

내용상 선후 관계가 분명하면 굳이 대과거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제에 대한 보충적인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저 문장에서 일단 passed를 pass로 바꾸겠습니다. 그리고 뒤에 can을 넣는 문장으로도 바꾸어 보겠습니다.


1. They studied very hard so that they pass the exam easily.


2. They studied very hard so that they can pass the exam easily.


일반적인 설명으로는 1번 문장은 그들은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에 쉽게 통과했다는 해석으로 결과적 용법으로 해석하고 2번의 경우는 그들은 시험에 쉽게 통과하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했다는 목적(~~하기 위해서)의 용법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문장 전체 다 보고 완전히 깔끔하게 해석을 하려고 드니까 나오는 오류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렇게 읽어 내려가는 사람은 없다라는 겁니다.


제가 해석을 다시 해 볼께요.


1. 그들은 열심히 공부했다(혹은 공부해서) 시험에 쉽게 통과했다.(혹은 하였다.)

2. 그들은 열심히 공부했다.(혹은 공부해서) 시험에 쉽게 통과 할 수 있다(혹은 그 정도가 되었다. 그렇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조동사 들어간 부분의 내용만 생각하시면 되는 겁니다.


1번은 결과적으로 그렇게 되었다는 것이죠.

2번은 아직 그렇게 된 건 아니고 그렇게 될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는 거죠.


그냥 그 차이뿐입니다. can혹은 may 혹은 will이라는 조동사가 들어가느냐 들어가지 않느냐에 따른 내용을 파악하는 게 중요한 거지, 

뒤에 조동사가 있느냐 없느냐 때문에 완전히 뒤에 있는 절부터 해석을 올릴 필요 없습니다. 그렇게 읽는 것도 불가능하구요.


다른 문장을 하나 더 보여 드릴께요.


The baby elephant walks between mother elephant and aunt elephant so that lions and tigers can't get to it.

(이건 실제 중학생용 독해책에서 나오는 문장을 살짝 바꿔서 인용했습니다.)


해석은 (1)아기 코끼리는 엄마 코끼리와 이모 코끼리 사이에서(중간에서) 걷기 때문에 사자나 호랑이가 접근할 수 없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걸 깔끔하게 (2)사자나 호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아기 코끼리는 엄마 코끼리와 이모 코끼리 사이로(중간에서) 걷는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만 읽을 때는 저렇게 안 된다구요.


다시 말씀드립니다. so that 뒤에 조동사가 있느냐 없느냐 때문에 일어나는 의미 차이만 파악할 수 있으면 됩니다.

(1)번처럼 읽으면서 절 단위로 독해하시는 게 맞습니다.(2)번과 같은 해석을 못한다고 해서 영어를 못하는 게 아니구요, 처음부터 (2)번과 같은 해석을 만들 수도 없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이제부터는 so 와 that 사이에 형용사나 부사가 들어간 문장의 형태입니다.

기본적으로 의미 파악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필요 없을 듯 하고, 

such that구문과 비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so는 부사입니다. 언제 한 번 말씀드렸던 걸로 기억하는데 실제로 부사에서 출발해서 현재 접속사까지 역할을 확장한 단어입니다.

그러면 부사의 기능은? 명사를 뺀 나머지를 수식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so 뒤로는 형용사/부사는 올 수 있어도 명사는 올 수가 없어요.


그래서 같은 의미지만 명사를 사용하고 싶을 때는 such that 구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She is so cute that many people like her.

She is such a cute girl that many people liker her.


기본적인 의미는 위에 두 문장 둘 사이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so 뒤는 형용사(혹은 부사) such 뒤는 명사를 쓴다는 문법적인 차이가 있는 겁니다. 부가적으로 such는 such + 관사 + 형용사 + 명사(보통 such a 형 명 이라고 암기하는)의 어순인 것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면 이 문장들은 도치가 가능합니다.


so cute is she that many people like her.

such a cute girl is she that many people liker her.


지금 보여 드린 두 가지 문장의 형태는 수능 특강에서 항상 보여주는 구문이기도 하고, 토익 독해에서는 상급자용 독해 구문에서 나오는 표현입니다.


마지막으로 추가하고 싶은 것은 so 형/부 that 구문은 too ~ to 구문이나 enough to 구문으로 변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중학교에서 시험으로 맨날 내는 부분인데, 이건 문법적인 법칙으로 공부할 내용은 아닙니다.

문장의 의미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예문만 몇 가지 보여 드리는 선에서 설명을 마감하겠습니다.


This machine is so dangerous that people can't handle it.

==> This machine is too dangerous to handle.


(중요한 건 앞선 문장에서 it이 변형된 문장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의미 중복이거든요)


He is so smart that he can become a doctor.

==> He is smart enough to be a doctor.


 현재 포스팅은 so that을 정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enough to 구문과 too~ to 구문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새로운 포스팅에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Grammar > 영문법 심화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o ~ to 구문  (0) 2017.03.03
enough to  (0) 2017.03.03
while 정리하기(during과의 비교 포함)  (3) 2017.03.02
as 의 쓰임  (0) 2017.03.01
주어의 수 일치  (0) 2017.03.01